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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 타이완(대만) 버블티 총정리, 2022년 인기 음료체인점 TOP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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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버블티 총정리 대만 인기 체인점

 

대만 대표 음료, 대만 여행 필수 먹거리, 바로 버블티입니다. 버블밀크티, 전주나이차(珍珠奶茶) 또는 보바밀크티(波霸奶茶)라고도 불리는 버블티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대만 원조 음료입니다.

 

이번 아이타이완 매거진에서는 대만 버블티의 출발부터 끝까지 알아보고 현지 인기 체인점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022년 대만 버블티 총정리입니다.

 

목차

1. 밀크티와 대만 밀크티의 유래

2. 버블티의 유래

3. 아이타이완 선정 2022년 대만 인기 음료체인점 TOP 10

 

 

 

1. 밀크티와 대만 밀크티의 유래


1.1. 밀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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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블티의 베이스는 당연 밀크티입니다. 밀크티는 인도 히말라야 산맥 주민들이 마셨던 음료인데요, 영국과 네덜란드 7개국이 “동인도 회사(East India Company)”를 설립하고 아시아 무역 과정에서 밀크티도 함께 서양으로 전파되었습니다.

 

중앙아시아, 몽골, 히말라야산맥 지역별로 밀크티를 마시는 풍습이 있었으나, 인도에서는 차, 향신료, 우유를 자체생산하다 보니 현재 세계 전역에 퍼져있는 밀크티 발상지를 인도로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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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과 네덜란드가 들여온 인도 밀크티는 향신료가 강해 맵고 쏘는 맛으로 유럽 사람들 입맛에 맞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들은 여러 차 종류를 혼합하거나 시럽 등을 섞어 마셨는데요, 특히 네덜란드 사람들은 유제품을 좋아해서 자연스럽게 차에도 우유를 넣어 마셨습니다. 우유가 차의 떫은맛을 순화시켜주고 부드럽게 만들어 우유와 단맛을 지닌 네덜란드식 밀크티는 유럽에서 곧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1.2. 대만 밀크티의 유래


대만 밀크티는 네덜란드 식민 통치시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네덜란드가 1604년~1641년 38년간 대만을 식민통치하던 시기에 밀크티가 유입되었고, 인도, 인도네시아 등의 나라와 차 거래 요충지로 이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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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國家文化記憶庫

 

이후 일본 식민지배 시기(1896년~1945년) 미쓰이그룹(日本三井)의 닛토홍차(日東紅茶)가 타이베이현(臺北縣)의 하이산(海山), 타오위안 다시(桃園大溪) 등지에서 차밭을 개발해서 홍차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같은 시기 1926년 인도 아쌈(Assam)홍차가 대만으로 들어왔고, 일본의 녹차 볶음 기술과 제조 방법의 전파로 대만의 차산업과 차시장이 크게 성장하게 되었는데 이는 대만 밀크티 발전에 큰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2. 버블티의 유래


2.1. 버블티, 원조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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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bastillepos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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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한린차관(翰林茶館) 공식 홈페이지

 

그렇다면 대만 버블티는 누가 최초로 만든 걸까요? 춘수이탕(春水堂)의 린슈훼이(林秀慧)와 한린차관(翰林茶館)의 투쭝허(涂宗和)는 서로 본인이 버블티 원조라고 주장했습니다.

 

린시우훼이는 춘수이탕 청량음료과 과장으로 1987년 지역 간식이었던 펀위안(粉圓, 녹말가루, 설탕 등을 혼합하여 만든 동그라미 모양의 디저트)을 밀크티에 넣었고, 검정색 펀위안이 흑진주 같아 “전주(진주) 나이차(밀크티)”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합니다.

 

또 다른 원조라고 주장하는 투쭝허는 1986년 한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하얀색 펀위안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하는데요, 펀위안을 삶아 밀크티에 넣었는데 식감이 좋아 이를 개발하여 음료로 만들었는데 하얀 펀위안이 진주를 닮아 “전주 나이차”라고 했다고 합니다.

 

두 사람은 원조를 가리기 위해 10년간 법정 다툼을 치렀습니다. 마침내 2019년 법원은 이러한 판결을 내립니다.

 

“버블티는 특허제품이 아닌 새로운 형태의 음료로 어느 가게에서는 만들 수 있는 제품”

 

기나긴 시간 끝의 판결이지만 이윽고 받아들인 두 사람, 그러나 각자 회사의 홈페이지에서는 여전히 자신이 제1호 원조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2.2. 대만 음료 체인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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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타이난시 정부 페이스북

 

대만 사람들은 음료를 정말 좋아합니다. 마치 우리나라 사람들이 언제 커피를 좋아했는지 처럼요. 얼마나 좋아하는지 그 규모는 정확한 수치로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대만 통계청에 따르면 2021년 한 해에만 음료 전문점 총 3,475개를 신규 오픈했다고 합니다.

 

길게 못하는 해외여행, 눈물 나는 짧은 시간 중에 과연 어떤 음료를 선택해야 좋을까요? 걱정하지 마세요. 먼저 대만 음료 체인점 “BIG 10”을 알아보고, 빅데이터를 통해 지금 대만에서 가장 HOT한 체인점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대만 10대 음료 체인점 순위(점포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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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대만경제부신문고 2019.06.17

 

가장 많은 점포수를 보유한 음료 전문점이 클래식 하다면, 현재 대만에서는 트랜디한 가게는 어딜까요? 대만 빅데이터 분석업체인 Daily View(網絡溫度計)에서 커부커(可不可熟成紅茶), 완포티샵(滿波島嶼紅茶), 춘수이탕(春水堂) 등 순으로 뽑혔습니다. 해당 순위는 2022년 4월 15일~7월 25일간 인터넷에서 언급되는 음료 전문점 중 높은 점수를 받은 순입니다.

 

 

대만 음료 체인점 인기/추천 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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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網絡溫度計 2019.07.25

 

 

우버이츠(Uber Eats) 인기 음료 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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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우버이츠 대만

 

우버이츠는 우리나라 배달의민족과 같은 딜리버리 플랫폼으로 현재 대만에서 푸드판다(foodpanda)를 이어 2위 규모를 달리고 있습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점은 인기음료 가운데 2위 전주단의 흑당버블티를 제외한 나머지 9가지 음료수 모두 홍차, 녹차 등인 차음료인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외 대만 언론에서 실시한 인기투표 등 기사를 종합, 추출해서 랭킹을 매겨 봤습니다. 객관적 수치(점포수)와 주관적 의견(인기투표)이 들어간 자료이니 정확한 순위보다는 현재 대만에서 가장 인기 있는 버블티, 음료 체인점이 어떤 곳이 있는지 알아보는 정도로 봐주세요.

 

주의!

대만 밀크티는 일반 밀크티(프림분말), 프레쉬 밀크티(100%신선우유)로구분 되는데요, 우유가 들어간 제품은 일반 밀크티보다 기본 1.5배 이상 비쌉니다. 또한 지역별로 가격차이를 두고 있습니다.

 

 

3. 아이타이완 선정 2022년 대만 인기 음료체인점 TOP 10
 

TOP 10 전주단(珍煮丹, TRUEDAN)

 

대만 버블티 쩐주단

이미지 출처: 전주단 공식 홈페이지

 

전주단은 2010년 타이베이 스린야시장에서 출발한 흑당버블티 전문점으로 현재 국내외 100여개 체인점을 두고 있으며, 그중 한국에만 26개 점포가 있습니다. 흑당과 흑설탕은 엄연히 다른데요, 대만에서 사용되는 흑당은 사탕수수즙을 끊여 졸인 비정제당입니다. 우리가 알고있는 흑설탕(삼온당)은 백설탕에 정제과정을 거친 제품으로 당연히 흑당보다 가격이 저렴합니다. 한국에서는 종각역 4번출구에 있는 전주단(쩐주단*)이 본점입니다.
*한국 상호는 “쩐주단”으로, 본문 발음표기 통일성을 위해 외래어표기법에 따라 “전주단”으로 표기했습니다.
 

대만 버블티 쩐주단 메뉴

흑당전주 프레쉬밀크티(黑糖珍珠鮮奶) NT$ 40(M size)
타이타이 프레쉬밀크티(泰泰鮮奶茶) NT$ 50(M size)
 

 

 

 

TOP 9 완포티샵(滿波島嶼紅茶, Wanpo Tea Shop)

대만 버블틴 완포티샵

이미지 출처: 완포티샵 공식 홈페이지

 

완포티샵은 1992년 타이중에서 장사를 시작해서 2019년도 한국 첫 해외진출을 기점으로 현재 국내외 100여개 체인점을 두고 있습니다. 상호를 찻집으로 한 만큼 메인 메뉴는 당연히 “열도홍차”입니다. 한국에서는 홍대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대만 버블티 완포티샵 메뉴

열도홍자(島嶼紅茶) NT$ 30(M size)
완포밀크티(萬波奶茶) NT$ 35(M size)
 

 

 

TOP 8 차탕훼이(茶湯會, TP-TEA)

 

대만 버블티 차탕훼이

이미지 출처: 차탕훼이 공식 홈페이지

 

2005년 타이중시에서 창업을 시작으로 2009년 프렌차이즈화, 2016년도 해외진출로 전세계 약 300여개 점포가 현재 운영 중입니다. “관음라떼”가 메인메뉴, 비취 레몬차가 인기입니다. 춘수이탕(春水堂)의 자회사입니다.
 

대만 버블티 차탕훼이 메뉴

관음라떼(觀音拿鐵) NT$ 65(L size)

비취레몬(翡翠檸檬) NT$ 60(L size)
 

 

 

TOP 7 CoCo(都可)

 

대만 버블티 CoCo

이미지 출처: CoCo 공식 홈페이지

 

CoCo는 1997년 신베이시 단수이(淡水)에서 시작한 점포입니다. 현재 전세계약 4,500개의 체인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만에서 해외 점포 보유수 1등 업체입니다. 한국은 2014년 명동점을 기점으로, 홍대점 등 7개 점포가 운영 중입니다.
 

대만 버블티 CoCo 메뉴

전주나이차(珍珠奶茶) NT$ 45(M size)
버블가가(百香雙響炮) NT$ 55(L size)
 

 

 

TOP 6. 춘수이탕(春水堂, Chun Shui Tang)

 

대만 버블티 춘수이탕

이미지 출처: 춘수이탕 공식 홈페이지

 

1983년 대만 타이중에 오픈한 차 전문점으로 주요 제품은 밀크티, 홍차 등이 있습니다. 1983년 차가운 음료를 판매하기 시작했고 1987년 버블 밀크티를 개발했습니다. 현재 대만에 51개 지점이 있으며, 일본과 홍콩에도 매장을 오픈했습니다. 차 외에도 식품을 판매하는 춘수이양품(春水良品)도 운영하는 등 다양한 분야로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원조 프리미엄이 붙어 있는지는지 가격이 다소 비싼 편입니다.

 

대만 버블티 춘수이탕 메뉴

전주나이차(珍珠奶茶) NT$ 150(M size)
우바 홍차(烏瓦紅茶) NT$ 130(M size)
 

 

 

TOP 5 다위안즈(大苑子, DaYung's)

 

대만 버블티 다위안즈

이미지 출처: 다위안즈 공식 홈페이지

 

다위안즈는 2001년 장화현(彰化縣)에서 출발해서 현재 약 230여개 체인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타업체와는 다르게 "신선한 과일"을 마케팅 포인트로 삼고 있으며, 2020년 기준으로 1,600여개 소농과 파트너십을 맺고 과일 및 유제품을 공급한다고 합니다. 대표 메뉴는 오스틴망고 슬러시, 대만 착즙오렌지가 있습니다.

 

대만 버블티 다위안즈 메뉴

오스틴망고 슬러시(愛文芒果冰沙) NT$ 90(M size)
대만 착즙오렌지주스(台灣鮮搾柳橙綠) NT$ 60(L size)
 

 

 

TOP 4 밀크샵(迷客夏, Milkshop)

 

대만 버블티 밀크샵

이미지 출처: 밀크샵 공식 홈페이지

 

밀크샵은 2007년 타이난시(台南市)에서 우유 베이스 음료점을 시작한 업체로, 현재 해외 지점 포함 240여개 체인점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밀크샵 특징은 직접 농장에서 젖소를 키우는게 포인트, 대표 메뉴로는 얼그레이홍차라떼, 수제 흑당프레쉬밀크티가 있습니다.

 

대만 버블티 밀크샵 메뉴

얼그레이 홍차라떼(珍珠伯爵紅茶拿鐵) NT$ 55(M size)
수제 흑당프레쉬밀크티(手炒黑糖鮮奶) NT$ 60(M size)
 

 

 

TOP 3 우스란(50嵐)

 

대만 버블티 우스란

이미지출처: Wikimedia Commons

 

우스란은 1994년 타이난의 작은 포장마차에서 시작된 브랜입니다. 어머니 가게 앞에서 과일 음료를 판매하며 이름을 우스란이라고 지었는데요, 이후 주메뉴를 과일 음료에서 차 음료로 변경, 1997년 타이난에 정식으로 매장을 열었습니다. 대만 4개 지역에 대리점을 설립하여 프랜차이즈를 관리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해외 프랜차이즈 또는 제휴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인기음료로는 사계절봄 청차, 오트밀 밀크티가 있으며, 많은 점포수 많큼 가장 무난하면서 클래식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버블티 입문 브랜드로 추천드립니다.
 

대만 버블티 우스란 메뉴

이미지 출처: foodpanda.com.tw

 

사계절봄 청차(四季春青茶) NT$ 20
오트밀 밀크티(燕麥奶茶) NT$ 35
 

 

 

TOP 2 칭신푸취엔(清心福全)

 

대만 버블티 칭신푸취엔

이미지 출처: 대만 위키피디아

 

1987년 타이난에서 시작하여 대만 전역에 900여개 점포를 보유한 가장 큰 음료 체인점입니다. 차, 밀크티, 스페셜 차, 과일차 등 다양한 음료를 판매하고 있으며, 식품 위생 및 안전 관리 우수성을 인정받아 2018년에는 우수 외식업체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애니메이션 등 여러 업체와 협업도 할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 실현에도 앞장서고 있다고 합니다.

 

점포수 1위인 만큼 한 블록 건너 있을 정도로 흔히 볼 수 있는데요, 타업체에 비해 메뉴가 60여개로 매우 많은 편입니다. 처음 주문하면 어려울 수도 있으니 미리 정해서 카운터로 가는 걸 추천합니다. 아니면 메뉴 보다가 어지러울 수 있어요.

 

대만 버블티 칭신푸취엔 메뉴

우롱 녹차(烏龍綠茶) NT$ 25
매실 녹차그린티(梅子綠茶) NT$ 35
 

 

 

TOP 1 커부커(KEBUKE. 可不可熟成紅茶)

 

대만 버블티 커부커

 

이미지 출처: 커부커 공식 홈페이지

 

아이타이완 대만 인기 음료체인점 대망의 1위는 커부커입니다.

 

2008년에 오픈한 숙성 홍차 전문점으로 최근 몇 년간 대만에서 가파른 속도로 확장하고 있으며 현재 약 200여개 점포가 운영 중입니다. 대항해시대의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테마로 하고 홍차, 밀크티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매장별로 지역 요소를 반영한 독특한 디자인의 상점 카드를 발매하여 수집 열풍을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주로 지롱(基隆), 타이베이, 신베이, 타오위안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지점을 두고 있습니다.

 

대만 버블티 커부커 매장

이미지 출처: 커부커 공식 홈페이지

 

대만 버블티 커부커 메뉴

이미지 출처: foodpanda.com.tw

 

바닐라 아이스크림 말차(雪藏末茶) NT$ 50(M size)
루비 초콜렛 밀크티(紅寶歐蕾) NT$ 65(M size)
복숭아 홍차(胭脂紅茶) NT$ 35(M size)
 

 

대만 사람들은 버블티도 좋아하지만, 과일차, 우롱차 등 여러 종류의 음료를 즐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버블티 전문점보다는 다양한 음료를 판매하는 차음료점이 훨씬 더 많은데요, 어떤 음료점을 가든지 추가비용을 지불하면 일반 음료에도 버블을 추가해서 마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이번 아이타이완 매거진에서는 대만 버블티의 시작과 끝, 시장 상황, 그리고 현지 인기 음료 체인점 및 메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체인점 이외에도 체인점을 두지 않거나 개인이 운영하는 가게가 훨씬 더 맛있을 수 있으니 나만의 음료점을 꼭 찾아보세요! 아이타이완에서 “작가가 추천하는 사심 없는 시리즈”도 올릴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14 가오슝 한린차관 버블티.jpg

 

일부 참고 자료출처 및 저작권:
헤드 이미지 출처: 대만 관광청

誰發明珍珠奶茶?春水堂、翰林茶館互告10年判決出爐了, 三立新聞網. 2019.07.31. 
奶茶的起源, 台灣飲料調製協會, 2016.11.28. 
口碑排名手搖飲料, 網絡溫度計, 2022.07.14.
飲料店營業額連續14年正成長, 經濟部統計處, 2019.06.17.
混搭關公, 張愛玲說故事 可不可熟成紅茶讓粉絲上癮, 遠見, 2019.07.01.
台灣50嵐經營各自為政, 一張表了解錯綜複雜關係, ETtoday, 2019.08.11.
清心最頂飲料是「烏龍綠」? 網推這1杯:極品萬年不敗, Mirror media, 2022.04.09.
50嵐最好喝飲料是哪款?網狂推「神飲品」:直接100分, 三立新聞網, 2020.07.14.
真正全台珍奶制霸品牌!「春水堂必喝TOP5」除了珍奶霜淇淋、這幾杯也好喝到拍桌!, Yahoo時尚美妝編輯群, 2020.06.01.
2022可不可隱藏版菜單推薦TOP5!老饕才知道的秘密點法大公開, Marie claire, 2022.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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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어 발음표기: 국립국어원 외래어 표기법을 따르며, 통일되지 않은 발음(웨이-우이, 원-운, 웡-웅)은 현재 상용화된 것을 씁니다. 예: 淡水-단쉐이(우선순위)-단수이(상용화 최종선택). 번역하기 모호한 단어(百香雙響炮-버블가가)는 영어표기를 우선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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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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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 image 2등
한동안 버블티 안먹었었는데 이글을 보니 다음에 가면 먹어 봐야할 집들이 보이네요 사라진 천산딩이 아쉬워서 그자리에 생긴 가게에 다녀왔는데 뭔가 부족한 느낌이었는데이글보고 몇군데 저장해서 가보겠습니다
댓글
13:40
23.0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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